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에러 메시지, 개발자도 당황할 때가 있다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개발자도 당황할 때가 있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마주하게 되는 악명 높은 메시지,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로그를 확인하세요.) 마치 심판이 노 코멘트를 외치는 듯한 무책임함에, 모니터 앞에서 멍하니 굳어버린 경험, 다들 있으시죠? 사용자에게는 그저 뭔가 잘못됐나? 하는 정도의 불편함이지만, 개발자에게는 대체 뭐가, 왜, 어떻게 잘못된 거지?라는 깊은 고민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습니다.
사실 이 에러 메시지는 너무나 광범위해서, 마치 환자분, 몸이 안 좋으시네요라는 의사의 말처럼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알아야 치료를 할 텐데, 막연히 몸이 안 좋다고만 하니 답답할 노릇이죠. 저 역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메시지와 수없이 조우했고, 매번 새로운 당황스러움과 마주했습니다.
강남달토 프로젝트, 예상치 못한 오류와의 만남
특히 기억에 남는 건 강남달토 프로젝트였습니다. 야심 차게 준비한 서비스였고, 런칭 초기 사용자 반응도 뜨거웠죠.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메시지가 팝업처럼 튀어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특정 사용자에게만 발생하는 간헐적인 문제였죠.
처음에는 단순한 네트워크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로그를 아무리 뒤져봐도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서버 CPU 사용률도 정상이었고, 메모리 누수도 없었죠. 마치 숨은 그림 찾기처럼, 오류의 흔적은 희미하게 남아있었지만, 결정적인 단서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때부터 삽질의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의심 가는 코드를 하나씩 수정하고, 테스트 서버에 배포해서 재현을 시도했습니다. 마치 모래밭에서 바늘 찾기처럼 느껴졌죠. 심지어는 새벽까지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코드 리뷰를 하기도 했습니다.
로그, 그 숨겨진 이야기를 읽어내는 기술
결국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로그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특정 사용자의 계정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알고 보니, 해당 사용자가 웹 크롤링 봇을 이용해 데이터를 긁어가고 있었고, 이 과정에서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 간헐적인 오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웹 크롤링 방지 로직을 추가하고, 트래픽 제한을 설정한 후에야 문제는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남달토 이 경험을 통해, 예상치 못한 오류 뒤에는 예상치 못한 원인이 숨어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로그는 그 숨겨진 이야기를 읽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는 사실도요.
다음 섹션에서는 제가 이처럼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상황에 직면했을 때, 초기 대응 과정에서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로그 분석, 숨겨진 단서를 찾아라: 강남달토 서버 에러 추적기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에러 해결 삽질기: 강남달토 개발팀의 좌충우돌 문제 해결 경험담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에러 예방과 재발 방지: 강남달토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시스템 안정화 노하우
예상치 못한 오류 발생. 로그를 확인하세요.
지난번 글에서는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사전 준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지 강남달토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풀어보겠습니다. An unexpected error occurred. Please check the logs. 이 문구, 개발자라면 누구나 가슴 철렁하게 만드는 메시지죠.
로그는 오류 해결의 나침반
강남달토 프로젝트 초반, 사용자 트래픽이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면서 간헐적으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오류 메시지만으로는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당시 저는 로그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로그는 시스템의 활동 기록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언제 어떤 요청을 했고, 시스템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응답했는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꼼꼼하게 작성된 로그는 오류 발생 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원인을 추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로그 분석, 이렇게 했습니다
저희 팀은 로그 분석을 위해 ELK 스택(Elasticsearch, Logstash, Kibana)을 도입했습니다. Elasticsearch는 대량의 로그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해주고, Logstash는 다양한 형식의 로그를 수집하고 변환하여 Elasticsearch로 전달합니다. Kibana는 Elasticsearch에 저장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오류 패턴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LK 스택을 구축한 후, 로그를 분석하여 특정 API 호출 시에만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API의 코드를 자세히 살펴본 결과,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 설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트래픽이 증가하면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요청이 폭주했고, 연결 풀이 부족해지면서 오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
문제 해결 후, 저희는 재발 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 확장: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의 크기를 늘려 더 많은 연결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API 요청 제한: 특정 API에 대한 요청 수를 제한하여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했습니다.
- 코드 리뷰 강화: 데이터베이스 연결 관련 코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여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 데이터베이스 연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이상 징후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류는 성장의 기회
물론, 완벽하게 오류를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류를 통해 배우고 발전하는 개발 문화를 조성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강남달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저희 팀은 오류 발생 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공유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게 되었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류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오류는 시스템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고, 개발자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